• 워크캠프 검색·신청
  • 워크캠프란?
  • 참가하기
  • 워캠뉴스
  • 워캠뉴스


    새소식

    [해외워크캠프 Q&A] 이제 슬슬 준비해도 될까요..?

    2021-05-24
    매년 3월이면 그 해의 여름에 열릴 수 백 개의 해외워크캠프 프로그램들을 발표해 왔습니다. 올해는 프로그램 발표 대신 아쉬운 마음으로 지연 공지를 올려드렸었는데요,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고 해외출국 재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워크캠프 참가는 언제부터 가능할지 궁금한 마음도 커지실 것 같아요. 그래서 요즘 문의하시는 것들을 Q&A로 정리했습니다.


     
    Q. 아직 해외워크캠프 참가 못 하는 건가요?
     
    너무 아쉽고 워크캠프가 그립지만, 아직은 참가가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안전한 참가가 중요하니까요.
     
    현재 대략 9월 정도에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0% 정도인 550만 명 정도가 백신 2차 접종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초기 백신 접종자는 주로 고령층, 출장 수요, 특수 직군 수요 등에 집중되어 있어서 청년층이 백신 접종 후 해외로 출국할 수 있는 시기는 좀 더 지나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국가별로 해외입국자의 자가격리 기준이 다르고 며칠 사이에 변경되기도 하는 상황이 계속 이어져 해외출입국 계획을 세우기가 더욱 어려운 만큼 아직은 해외워크캠프 참가를 권하기가 어렵습니다.
     
     
    Q. 워크캠프 자체가 중단된 거예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국워크캠프가 한국인 참가자들과 한국에서 거주 중인 외국인 참가자(주로 유학생 등)들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각 국가별로 국가 내 방역규칙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워크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제 외국인 친구는 이번 여름에 워크캠프 간다던데요?
     
    국내 거주 외국인들은 한국 워크캠프에 참가할 수가 있고, 또한 해외의 외국인들은 거주하는 국가의 워크캠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또, 유럽과 같이 국가 간 육로이동이 가능하고 규정에 따라 해외이동이 비교적 제약이 덜한 경우 인근 국가의 워크캠프가 제한적으로 참가하기도 합니다.
     
     
    Q. 우리 학교에서 방학마다 워크캠프 참가 지원을 해줬었는데, 이제 안 되는 건가요?
     
    해마다 10개 이상의 대학교가 국제워크캠프기구와 협력해 방학기간을 이용해 재학생들이 해외워크캠프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왔지만, 현재는 모두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 재학생의 국제감각 향상과 성장을 위해 워크캠프 참가를 지원해왔던 것이니만큼 안전한 해외출입국이 가능한 시기가 되면 예전과 같이 국제워크캠프기구와 세부내용을 협의 해 참가 지원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저는 지금 해외 거주 중인데 여기서 열리는 워크캠프도 못 가나요?
     
    거주하시는 국가의 방역수칙 범위 내에서 참가가 가능합니다. 거주하시는 국가와 참가 희망하시는 대략의 시기를 말씀해주시면 신청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 후 말씀드릴게요.
     
     
    Q. 해외워크캠프 언제부터 갈 수 있는 거예요?
     
    그때를 정확히 알 수 있다면 그리움도 참을만하고 기다림도 별로 어렵지 않을텐데요..! 이미 오래 기다렸으니, 남은 기간이 길지 않았으면 할 뿐입니다. 해외워크캠프 관련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iwo@1.or.kr이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국제워크캠프기구)로 연락주세요!
     

     
    안전하게 해외를 방문하고 워크캠프에 참가하는 그날이 얼른 오면 좋겠습니다. 그때까지 서로의 건강을 잘 지키며 지내기로 해요! 
     

    국제워크캠프기구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이사장 염진수   |   고유번호 : 105-82-65584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   TEL : 02-330-2400   |   FAX : 02-330-2483

    ©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