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크캠프 검색·신청
  • 워크캠프란?
  • 참가하기
  • 워캠뉴스
  • 워캠뉴스


    워캠로그(WLOG)

    내가 사랑하는 세상에서 또다른 도전을 꿈꾸다 / 스페인 워크캠프 참가후기

    2020-06-01
    더 넓은 세상으로 다이빙하다

    더욱 넓은 세상으로 뛰어들고 싶었다. 일상 속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아름다움을 흡수하고 싶었다.
    처음 만나는 외국 친구들, 내 눈에 비칠 본 적 없는 장면들을 상상했다. 시간이 쌓일수록 마음은 더욱 부풀어 갔다. 꼭 가야만 했다. 학교에서 전해준 사전교육과 워크캠프 프리스쿨의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나갔다.

    스페인에서 나의 모습을 떠올리며 마음의 준비를 하였다. 어떻게 하면 유연한 조화를 이루어 낼 수 있을지, 위험한 상황은 어떤 방법으로 대처할지,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공부하고 챙겨야 할지… 이러한 과정 속에서도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다.

    특히 처음으로 외국 친구를 만들고 교감한다는 것이 가장 설레었다. 외국인과 직접 만나 살아가는 것을 항상 꿈만 꿨었는데, 드디어 워크캠프를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다.



    지극히 일상적이지만, 특별했던 순간들


     
     
    같은 캠프 친구들, 스페인 현지 친구들과 함께 하얀 벽에 페인트로 그림을 그렸다. 뜨거운 햇볕이 우리를 덮었지만, 모두의 추억이 완성되는 중이었다. (위사진)

    일이 끝난 후에는 같이 낮잠을 자거나 수영장으로 향했다. 마을과 가까운 유적지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며 시원한 저녁 바람을 맞았다. 일상에서 묻었던 마음속의 답답함이 천천히 씻겨 내려갔다. 스페인 친구들이 마을을 소개하고, 기름공장 견학을 시켜주었다. 아침 식사를 위해 슈퍼에서 같이 음식도 사고, 레스토랑에서 저녁을 먹은 뒤 술을 마시며 게임도 하였다. 주민들은 항상 친절했고, 길을 걸어갈 때도 많은 사람들이 먼저 웃으며 인사를 해주었다. 마을의 생활이 점점 내 집처럼 느껴졌다.

    주말에는 친구들과 카디즈 해변여행을 갔다. 멋진 건물의 풍경과 바다의 평온함이 나를 풀어 주었다. 내 옆에는 친한 친구가 가득했다. 아름다움과 행복이 만들어 준 기분에 취할 수 있었다.




     

    가장 자연스러운 나의 모습, 그리고 그런 나를 좋아해준 친구들

    기억에 남는 건 무엇보다 가장 소중했던 것은 친구들과 함께했던 순간이다. 항상 먼저 앞장서서 도와주고, 평소에는 느껴보지 못했던 친절함까지 보여주는 친구들이 있었다. 그런 부분에서 배울 점이 많아 깊은 자극을 받았다. 친구들은 다양한 세계의 색깔을 전해주었다. 함께 대화하고, 웃으며 춤추고 놀면서 나도 내가 가진 모습을 뿜어냈다. 그 속에서 신선한 나의 성장을 느꼈다. 지금까지 쌓아온 성장과는 분명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친구들은 나의 활발한 에너지를 최고라며 좋아했다. 밝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거리낌 없이 다가가는 친화력. 억지로 끌어냈던 게 아닌 자연스럽고 편안한 나 자신이었다. 내 안에 이러한 모습이 완전히 자리 잡혀 있는지 잘 몰랐었는데, 덕분에 나의 강점을 확실히 알 수 있어 놀라웠다.

     
     

    내가 사랑하는 세상에서 또다른 도전을 꿈꾸다

    사람들과 소통 할 때 보이지 않은 벽이 느껴져 답답할 때가 있었지만 이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들과 어울리며 교감해야 한다는 것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진하게 알 수 있었다. 내가 알던 세상 밖에는 무궁무진한 풍경이 저 멀리 까지 펼쳐졌다. 나는 처음 가보는 동굴에 들어갔던 꼬마였고, 동굴 반대편에는 내가 사랑하는 거대한 세상이 환영해주었다. 마음의 눈이 이렇게 빠르게 팽창한 적은 처음이라 가슴 속 뜨거운 무언가가 충격을 받아 가만히 있지 못한다. 자신을 한 단계 뛰어넘고 싶었고, 그만큼 큰 변화를 원했던 나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감사한 선물이었다. 여정을 끝마치고 온 나를 세상에 마음껏 펼칠 생각에 다시 뜨거운 모험 욕구로 가득 찬다.


    김동휘 · 스페인 워크캠프 참가자

    국제워크캠프기구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이사장 염진수   |   고유번호 : 105-82-65584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   TEL : 02-330-2400   |   FAX : 02-330-2483

    ©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