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크캠프 검색·신청
  • 워크캠프란?
  • 참가하기
  • 워캠뉴스
  • 워캠뉴스


    워캠로그(WLOG)

    워크캠프와 함께한 생애 가장 특별했던 크리스마스 / 베트남 워크캠프 참가후기

    2020-11-25
    더 깊이 현지문화를 이해하고 싶어 결정한 워크캠프

    대학생이 되고나서 쿠바라는 남미국가에 해외봉사활동을 하러 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의 기억과 감동을 계속 잊을 수 없었어요. 그래서 다른 기회가 생긴다면 아시아권내 다른국가의 해외봉사 활동에 또 참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었죠. 평소에 베트남을 방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막연하게 있었지만 여행목적보다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베트남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워크캠프에 참여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제가 선택했던 베트남 워크캠프의 주제는 베트남 호치민 시에 위치한 Social Smile Restaurant 에서 불우한 이웃들에게 점심을 제공하는 활동이었어요. 식당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한국요리를 선보여 줄 수 있는 기회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도 미리 만들어 보면서 연습했어요. 워크캠프를 통해 세상을 보는 시각이 더 넓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준비했고, 실제로도 기대했던 것 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돌아왔답니다. ^^




    생애 가장 특별했던 연말을 보냈어요.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Social Smile Restaurant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베트남 현지 음식을 제대로 접할 수 있었어요.베트남 음식을 직접 조리도 해보고 맛도 보면서 그 어디에서도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움을 경험했었죠. 직접 재료를 손질하고 만든 음식이 다른 누군가에게 소중한 한끼가 될 수 있다는 사실도 매력적이었고, 그 음식을 맛있게 즐겨주셨던 손님들을 보며 가슴 뭉클함도 느꼈답니다.

    워크캠프 숙소에서 호치민 시내에 위치한 소셜 스마일 레스토랑까지 1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매일 새벽에 일어나서 부지런히 움직여야 했고 6시간 동안 계속 서서 봉사를 했지만 이 모든 것이 감사하고 행복했어요.

    저는 봉사활동을 12월 말에 시작했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 & 새해를 보낼 수 있었는데요, 연말 기간에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그 어느때 보다도 뜻깊고 잊지못할 연말연시를 보냈답니다. 특히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만들어 전달했던일, 그리고 그 아이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며 저도 너무 마음이 따뜻해 졌어요. 스마일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모든 분들도 너무 친절하셨고 봉사자들을 잘 챙겨주셔서 지금까지도 감사한 마음이에요. 또한 해외 다양한 국가에서 온 전세계 봉사자와 함께 활동하며 교류했던 점 또한 잊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었답니다. 



    베트남의 더위와 숙소의 열악함 따윈 별거 아니었죠!

    호치민은 경제도시라서 많이 발전된 곳이라고 생각했지만 봉사활동을 하면서 도심 곳곳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분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베트남의 Social Smile Restaurant 봉사활동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것은 잘 한 선택인것 같아요. 봉사하는 동안 머물렀던 워크캠프 숙소가 생각보다 열악했고, 예상보다 더운날씨에 숨이 턱턱 막히는 순간도 있었지만 워크캠프 숙소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 친구들, 또 함께 활동하는 한국인 친구들 또한 모두 순수하고 마음이 잘 통해서 참을수 있었어요.

    베트남으로의 워크캠프는 여러 가지로 지쳐있던 저에게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어주었던 경험이었어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닫는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의 방향과 목표를 다시 설정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워크캠프에서 만났던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문화교류를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나를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워크캠프롤 고민하고 있는 분이라면 망설임 없이 도전해보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이하얀 · 베트남 워크캠프 참가자

    국제워크캠프기구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이사장 염진수   |   고유번호 : 105-82-65584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   TEL : 02-330-2400   |   FAX : 02-330-2483

    ©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