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가 전

환경워크캠프 참가자들만 참가하나요? 저는 복지워크캠프에 참가하는데..

아니요, 글로벌캠페인은 워크캠퍼들 모두에게 열려있어요. 워크캠프 테마와 활동 내용이 무엇이든, 워크캠프 활동 지역이 어디든 상관없이 여러분이 있는 그곳에서 실천할 수 있어요!

워크캠프 참가자들 모두 참여하나요?

글로벌캠페인은 워크캠프 현장에서 한국인 워크캠퍼의 주도로 다국적 참가자들과 전지구적 이슈에 대해 공감하고 작은 실천을 함께 하는 캠페인이에요.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건 워크캠프 참가자들이지만 워크캠프의 의미와 재미를 더하기 위해 모든 참가자들이 글로벌캠페인에 참여할 것을 권해드려요. 보다 많은 사람이 함께 참여할수록 캠페인의 의미와 효과가 커지겠죠?

워크캠프 합격했는데 글로벌캠페인에 따로 등록해야 하나요?

따로 등록해야 합니다. 워크캠프 합격은 국제적인 네트워크 안에서 참가여부가 결정되었다는 의미이고, 글로벌캠페이너로 등록하는 것은 워크캠프 현장에서 글로벌캠페인에 참여하겠다고 결정하고 그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니까요.

워크캠프 떠나기 전에 캠페인 준비를 해야 하나요?

아주 간단합니다. 캠페이너로 등록하고, 워크캠프 합격 후 메일로 받은 안내문의 내용을 숙지하면 준비 끝!

출국 전 챙겨야 할 준비물이 있나요?

따로 없습니다. 다만 캠페인 안내문을 스마트폰에 저장해가면 필요할 때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으니 유용하겠죠. 또, 캠페인에 활용할 메시지보드 역시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가능한 경우 출력해간다면 사진이나 영상을 찍을 때 도움이 될 거예요.

워크캠프만 하고 싶은데, 캠페인도 꼭 해야 하나요?

워크캠프 참가자마다 비슷하면서도 또 다양한 나름의 참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건 새로운 즐거움과 특별한 의미를 얻고 싶다는 것일 텐데요, 글로벌캠페인을 통해 나의 워크캠프 활동을 더욱 풍성하고 깊이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함께 참여해요!

글로벌캠페인은 환경 주제로만 진행이 되나요?

아니요, 매년 새로운 주제로 워크캠프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2017년은 지구의 건강을 책임질 ‘환경’ 관련 주제가 정해졌는데요, 2018년엔 과연 어떤 주제의 글로벌캠페인이 진행될까요?

• 참가 중

영어를 잘 못해서 기후변화토크가 조금 부담스러워요.

강약의 정도는 다르지만 영어울렁증을 느껴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워크캠프에 참가할 때 그런 부담감을 느끼곤 합니다. 더군다나 그 워크캠프현장에서 캠페인을 위해 글로벌이슈에 대한 대화를 이끈다고 생각하면 더 부담이 될 수 있지요. 그러나 기후변화토크는 ‘나 혼자 주도해야 하는 심각한 대화’가 아닙니다. 오늘의 날씨부터 세계평화까지, 모든 주제로 시시콜콜 대화가 오가는 워크캠프 현장에서 기후변화라는 주제를 슬쩍 던지면 대화는 자연스레 이어질 거예요. 그런 다음, “우리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작은 액션을 같이 해볼까?” 한마디 보태면 끝! 그래도 부담스럽다면, 기후변화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거리가 될 수 있는 자료를 모은 국영문 자료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메일로 받으신 안내문에 링크가 있어요.

기후변화토크는 토론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후변화가 일부 국가, 일부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지구적인 이슈이며, 우리가 함께 관심을 갖고 대응해야 하는 주제라는 것에 공감대를 갖는 대화의 시간입니다.

S.I.F. Action이 뭔가요?

Simple, Impactful, Fun Action! 간단하지만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액션이에요. 크고 무거운 주제라도 작고 간단한 실천부터 시작해야 꾸준히, 오래 갈 수 있지요. 모두의 참여가 모인다면 작은 액션이 불러 올 나비효과가 얼마나 클지는 알 수 없고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S.I.F. Action, ‘2일1샴푸’, ‘1샤워1바가지’, ‘전기 없이 사는 하루’, ‘쓰레기 없는 하루’를 제안합니다.

여러 액션을 해야 하나요?

S.I.F. Action으로 제안하는 네 가지를 모두 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워크캠프 참가자들과 정해서 한두 가지 액션만 실천하면 됩니다. 기후변화를 막아야 한다는 것에 각국 참가자들이 공감하고 작은 실천을 함께 한다는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으니까요.

S.I.F. Action을 워크캠프 기간 내내 해야 하나요?

하루 동안 실천해도 좋고 며칠 기간을 정해도 좋습니다. 워크캠프 참가자들끼리 정하기 나름!

예시로 나온 4가지 액션이 전부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4가지 액션 외에 참가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우리 워크캠프만의 액션’을 정해서 실천하셔도 좋습니다.

사진을 꼭 찍어야 하나요?

소중한 순간을 꼭 사진으로 담아주세요. 하나의 가치를 위해 모두 마음을 모았던 순간을 오래 기억할 뿐 아니라, 사진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그 순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토크노트는 무엇인가요?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진 글로벌캠페인을 종합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캠페인 종료 후 안내문에 링크된 페이지에서 간단한 항목을 작성해주세요.

• 참가 후

캠페인 잘 마치고 왔는데요, 사진 파일을 어떻게 공유하죠?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 iwo@workcamp.org, 카카오톡 @국제워크캠프기구) 그때의 기억이 흐릿해지기 전, 워크캠프 종료 후 3주 이내에 보내주세요.^^ 저희에게 이메일이나 카톡으로 공유해주시는 것 외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올려주시는 것도 내 주변사람들과 공유하는 좋은 방법일 거예요.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캠페인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토크노트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캠페인 매뉴얼이나 안내문에 링크된 페이지에서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작성하는 데 5분이면 충분해요. 5분의 시간을 할애해 캠페인 경험을 기록해주세요.

사진이나 영상 파일, 토크노트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세계 곳곳에서 2017년의 워크캠프 현장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든 글로벌캠페인을 종합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세계 청년들과 함께 만든 그 순간을 함께 공유하고 캠페인 결과를 정리하는 데 소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캠페인 포럼은 무엇인가요?

모든 글로벌 캠페이너가 한 자리에 모여 올 한해 동안 이어진 캠페인 활동을 마무리하는 시간입니다. 연말에 개최될 예정이며, 한국인 글로벌 캠페이너들이 경험한 캠페인 현장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참여와 실천의 가치를 공감하는 즐겁고 뜻깊은 시간이 될 거예요. 우수 캠페이너에겐 시상도 있을 예정입니다.

제가 캠페이너 등록은 했는데, 막상 캠페인 참여를 못했어요. 어쩌죠?

아쉽지만, 워크캠프를 즐겁고 건강히 잘 마치고 왔다면 축하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사정이 생겨 워크캠프 현장에서 캠페인을 진행하지 못했더라도 세계가 함께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 이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메일 iwo@workcamp.org 또는 카카오톡 @국제워크캠프기구로 연락주세요.